죄송합니다 품절입니다
[죄송합니다 품절입니다] 트렌드 x 니즈 = 히트(Hit)마케팅에서의 가장 큰 성공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흥행으로 이어지게 했을 때 일 것이다.그래서 물건이 다 팔리고 없다 는 품절이라는 단어는 마케터에서 있어서 가장 좋고 보람찬 일일 것이다.일본의 솔루션전문가인 저자의 저서 <죄송합니다 품절입니다>는 히트 상품 이 되는 그 근거배경과원리를 통찰하며, 이를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저자의 히트 법칙은 간단하다. 시대적 이슈 인 트렌드(Trend)를 잘 파악하고고객의 행동을 파악하여 고객의 숨은 니즈 (needs)를 접목시키면 고객이 좋아하고, 시대에 부응하는히트 상품 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법칙이다. 그러나 방법은 간단해보일지 몰라도, 무엇이 요즘 떠오르는 트렌드이고, 어떤 것이 고객의 숨은 니즈인지 는 잘 알기 힘들다.때문에, 저자가 알려주는 히트의 법칙은 1장에서 끝나고이를 실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하기 위하여, 2장과 3장을 통해법칙을 알아나간다. 이 저서에서 또 하나의 좋은 점은 단순히 아이디어 발굴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아이디어 발굴에서 기획서까지 이어진다는 점이다. 5장의 훌륭한 계획으로 가는 길 에서는이러한 아이디어가 상사나 주변사람들에게 잘 설명될 수 있도록 탄탄한 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는방법을 알려주고 있다.이 책의 페이지가 단순하다고 해서, 내용이 단순한 것이 아니다.오히려 군더더기 없어서 기차나 장거리 버스안에서 읽기 딱 좋은 책이다.하지만, 아무리 좋은 책이라고 하더라도 실무에 써먹지 못한다면 그것은 좋은 책 이 아닐 것이다.따라서, 나는 마케터나 상품기획을 담당하는 MD들의 경우이 책을 실제 우리나라의 소비아이템에 적극적으로 접목시켜보길 바란다.운좋게 만들어진 히트 상품은 없다. 이솝우화에서 입을 크게 벌려 포도가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존재가아니라, 포도나무에서 포도가 떨어질 수 있도록 발과 손, 눈으로 열심히 현장과 주변을 돌아다니시길 바란다.그러면, 어느새 우리에게도 히트 를 낼만한 기회가 찾아오게 될 것이니 말이다.
편의점 커피, 조각 롤케이크, 침구 청소기 레이캅, 셀프 우동 서비스까다로운 소비자가 반한 히트 상품의 비밀!까다로운 소비자가 홀딱 반한 편의점 커피, 조각 롤케이크, 침구 청소기 레이캅, 셀프 우동 서비스 등 히트하는 상품의 비밀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히트하는 상품의 사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알려준다. 저자 다카스기 야스나리는 일본에서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키엔스에 입사하여 신상품 기획으로 전 세계에서 크게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경영 컨설턴트로 독립한 후 다양한 기업의 히트 상품 출시에 공헌한 미더스의 손이다. 그는 성공하는 비즈니스 전략에는 모두 히트의 원리가 숨어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히트의 원리는 무엇일까? 바로 ‘트렌드’와 ‘니즈’를 포착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히트의 원리를 통해 누구나 성공률 높은 상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트렌드와 니즈를 찾는 기초부터 실무에 필요한 마케팅 핵심 노하우까지 콕콕 집어 설명한다.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단 한 권으로 총 정리한 이 책은 새로운 상품을 기획해야 하는 상품 기획자, 새로운 고객을 개척해야 하는 영업사원, 판매 확대 계획을 세워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Lesson1 Four Examples - 그 상품은 왜 잘 팔릴까?
편의점 커피 → 트렌드의 순풍을 타다
조각 롤케이크 → 숨은 니즈를 발견하다
테팔 → 의외의 차이를 만들다
레이캅 → 강한 니즈를 끌어올리다
히트의 원리
Lesson2 Trends & Needs - 트렌드와 니즈를 포착하다
세 가지 시점
거시적 니즈와 미시적 니즈
니즈 타임을 마련한다
Lesson3 Deep & Wide - 계획을 전개하다
깊이 파고들다
횡으로 연쇄시키다
종횡 전개를 구사하다
전개 사례① 신문 기사에서 전개하다
전개 사례② 미시적 니즈를 전개하다
전개 사례③ 거시적 니즈를 전개하다
Lesson4 Before & After - 잘못된 계획을 변신시키다
변신 사례① 스토리를 더하다
변신 사례② 특별함을 더하다
변신 사례③ 우선순위를 정하다
Lesson5 Excellent Plan - 훌륭한 계획으로 가는 길
외부 정보를 활용하다
경쟁 분석은 나중에
시장 진입 여지를 확인하다
3C분석보다 3T분석
훌륭한 계획을 만드는 6가지 요소
Lesson6 Needs Management - 니즈 분석을 습관화하다
정보의 서랍을 늘리다
니즈를 관리하다
고객의 요구를 모으는 체계를 만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