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선배에게 추천받아 구입했습니다. 총 3권을 구입했네요ㅎㅎ 글을 잘 쓰고 말하려면 읽어보라고 하더라고요. 조금 어렵기는 했지만 알고나면 크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입니다. 청소년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고 아이를 키우는 어른들도 모두 한번씩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앞으로 부족한 글이지만 좀 더 나은 글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제 군국주의 식민지 노예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한 교육현실을 비판하면서 어린이들을 지키고 삶을 가꾸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스무 살인 1944년부터 퇴직하기까지 43년 동안 교사로서, 어린이문학가로서 아이들을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으로 키우는 일 에 힘을 쏟았던 이오덕 선생의 우리글 바로쓰기 시리즈이다.
이 책은 한결같이 ‘우리 말 살리기’라는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의 말과 글을 아름다우면서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외래어를 분별하여 쓰는 법과 잘못 쓰이는 외래어를 바로 잡을 방안들도 제시하고 있다. 1권은 92년 개정된 개정판이며, 선생이 잡지에 연재한 글을 모아 낸 것이 2권, 95년 3권을 펴낸 바 있다. 4권과 5권은 이오덕 선생 사후에 출간된 책으로 외래어 사용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는 글과 어린이를 위한 살아 있는 글쓰기와 풍부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제1부 우리는 어떤 글을 써왔나
우리 말이 걸어온 길
우리 겨레의 얼을 빼는 일본말
제2부 오염된 말로는 민주언론 못 세운다
모든 문제가 말 속에 있습니다
누가 말을 죽입니까, 누가 말을 살립니까
제3부 우리말 바로쓰기 기준
배달말은 배달겨레의 생명입니다
말과 글, 어떻게 살릴까요
제4부 방송말, 농사말 바로쓰기
방송말 바로잡기
농사말 바로 쓰기
사투리, 이 좋은 우리 말
카테고리 없음